GoToMyPC 서비스 비용 인상 유감

GoToMyPC

얼마나 오랫동안 사용했는 지 모르겠다. 중간에 두어번 중지했다가 다시 연장한 적도 있었지만, 2011년부터 거의 지속하고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가 내 워크스테이션에 대한 원격접속을 위한 GoToMyPC였다.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당시 Citrix의 제품이었지만, 지금은 LogMeIn이 인수한 후 서비스가 계속 되고 있다. 처음 서비스를 이용할 당시 비용은 1 대당 월 $9.95(월별 결제 기준)이었다. 그리고 2014년 정도 $11.95로 인상되면서 서비스 지원 시스템을 2 대로 확장해주는 프로모션이 기약없이 지원되었다. 그리고 마침내 오늘 이 지원 서비스가 마감됨과 동시에 1대당 월 $13.95로 인상되었다는 메일이 왔다. 그러니 다음 달 부터는 $27.90가 결제된다는 말이다. 년 결제를 하면 20% 할인을 해준다는 말과 함께..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17-07-2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7-52-32-2017-07-19-22-40.png

작년 이즈음 LogMeIn은 Citrix가 제공하던 일련의 GoTo 시리즈를 인수한다. 사실 최초 GoToMyPC를 선택하게 된 것도 Citrix라는 브랜드 때문이기도 했다. 물론 GoToMyPC는 Citrix가 아니 자회사인 Citirix Online이 제공하는 서비스이기는 했지만. 이제 GoToMyPC를 지속할 것인지 다른 서비스를 갈아 탈 것인지 아니면 이런 서비스를 포기할 때가 되었는 지 고민할 시기가 된 것 같다. 지금까지 GoToMyPC가 제공하는 서비스 품질은 내게 있어 회사 사무실의 워크스테이션을 집이든 출장 중이든 거의 제약없이 로컬 시스템처럼 운용이 가능하도록 해 주었다. 한글 입력이 문제이기는 했지만.. T T

다른 이야기겠지만 내가 처음 Citrix에 관심을 가지게 된 것은 지금은 XenApp으로 이름이 바뀐-요즈음 말하는 가상화 서비스 였던-Presentation Server(MetaFrame Server) 때문이었다. 이것은 후에 Microsoft Windows Server의 터미널 서비스 기능의 원형이 된다. 그때 난 HP-UX가 주 작업이었기 때문에 처음에 Presentation Server가 HP-UX 환경에서 Microsoft Windows의 어플리케이션을 구동할 수 있는 가상화 서비스로 착각했다. XenApp은 그야말로 각 운영체제에서의 멀티 유저 어플리케이션 서비스였을 뿐인데.. 처음의 기대 탓인지 한참을 이해가 되지 않았다.

TeamViewer

그래서 다른 원격접속 어플리케이션을 찾게된 것이 일차적으로 GoToMyPC의 브랜드에 못지 않은 바로 TeamViewer.. 이미 종종 사용해 왔던 것이라 사용상의 문제는 전혀 없다. 그리고 예전에는 지원이 안되는 줄 알았는데 지금은 사용자 등록 체계를 통하여 별도의 서버/클라이언트 환경 설정없이 원하는 시스템에 바로 접속할 수 있도록 되었다는 것이 마음에 든다. 또한 GoToMyPC에 비해 기능이 너무 많다. 원격접속 기능은 당연한 것이고 오디오/비디오 미팅 기능도 있으며 화면 녹화 등도 가능하다. 또한 환경에 대한 여러 설정 기능도 제공된다.

e18489e185b3e1848fe185b3e18485e185b5e186abe18489e185a3e186ba2017-07-21e1848be185a9e1848ce185a5e186ab7-55-02-2017-07-19-22-40.png

하지만 문제는 가격이다. 단일 사용자 기준으로 영구 라이센스 비용이 $750 정도이니 오랫동안 사용한다면 비싸지 않은 가격일 수 있지만 일시불로 처리하기에는 부담이 될 수 있다(회사 업무용으로 처리한다고 해도 눈치 보임.. T T). 반면 장점은 개인 용도의 사용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는 것이다. 물론 개인 용도라는 규정을 매 사안에 엄격히 적용한다면 사실 사용 범위가 좀 애매하기는 하다.

LogMeIn Pro

다른 하나는 GoToMyPC를 인수한 LogMeIn의 Pro 서비스(LogMeIn Pro)이다. 일단 가격 면에서 보자면 GoToMyPC와 큰 차이가 없다. GoToMyPC가 1 대 기준으로 요금이 추가되는 것에 반해 LogMeIn은 2 대 기준이다. 년 $249.99의 가격이니 GoToMyPC에 비해 $18 정도 저렴하다. 그러면서도 1TB 용량의 온라인 저장 공간과 멀티 디스플레이 환경을 지원하며 또한 디지털 패스워드 관리 기능의 LastPass 사용권도 준다. 기능이나 지원 내용으로 볼 때 이미 자신들이 인수한 GoToMyPC에 비해 우위를 서비스를 제공한다. 관리 대상이 늘어나는 가격 차이도 점점 LogMeIn Pro가 더 저렴하게 된다. 결국-설마-인수의 이유가 경쟁제품 죽이기는 아니겠지..? 결국 개인 사용자에게 GoToMyPC의 유일한 경쟁력(?)은 월 단위 사용이 가능하다는 정도일 뿐이다.

하지만 새로운 관리 서비스에 적응한다는 것은 여러모로 귀찮은 점이 많다는 이유로 이전 여부를 TeamViewer를 사용하면서 좀더 세심하게 검토해 보아야 할 듯 하다.

개인 용도로 한정되었다고 조건에서는 TeamViewer만한 것도 없지만 업무와 관련한 용도로도 많이 사용하게 된다면 결국 TeamViewer와 LogMeIn Pro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데, TeamViewer의 평생 사용권은 가격적으로 경쟁력이 있기는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더 빠르고 좋은 서비스가 등장할 것이므로 2 ~ 3년 간의 비용으로 볼 수 있는 금액을 한번에 결제하는 것은 무리가 있지 않나 싶다. 지난 몇년간 지속적으로 GoToMyPC 사용에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이유는 단순하다. 빠르고 안정적이라는 것이며 그외 기능은 거의 없기도 하지만 사용하지도 않았다(파일 동기화 기능은 없는 것보다 낫지만 효용성은 딱히 없는 듯). 그런 점에서 GoToMyPC에 대한 저렴하지 않았던 가격에 대한 인상이 유감하다.

주의사항: GoToMyPC가 LogMein으로 인수된 이후 가장 큰 문제는 기존의 결제 정보 변경이나 계정 취소에 관한 온라인 기능이 삭제되었다는 점이다. 더욱이 만일 계정을 취소하고자 할때 문의하고자 할 별도의 이-메일 주소도 제공되지 않고, 별도의 티켓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되어 있다. 이런 식의 절차를 경험한 경우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이전 Citrix 시절 서비스를 생각하고 당일 취소를 계획했던 경우에는 매우 당황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아마 몇몇 사람들은 귀찮아서 계정을 계속 유지하려고 하는 경우도 있을 것 같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