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cBook 팬 소음

Day 1

언제부터인가 내 흰둥이 맥북의 팬 소음이 끊이질 않고 있다. 어쩌면 Mac OS X 10.6.4 Update부터인가 싶기도 하고 혹은 내장 하드 드라이브를 WD 340GB으로 바꾼 것이 문제인가 싶기도 했다. 아니면 무더운 여름이 다가오기 때문인가 싶기도 했지만 에어컨 앞에 가져다 놓아도 소음이 줄어들지 않는 걸 보면 무언가 문제가 있기 한가보다 생각이 들었다. 한동안 일이 바빠 신경쓰지 못하고 있던 중 침대 위에서 뜨거운 열기에 도저히 안되겠다싶어 일단 원인과 해결 방안을 대해 웹 페이지들을 뒤져보기로 했다. 우선 생각할 수 있는 것은 맥북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서비스센터에 맡겨야 하지 않나 싶었지만 거리나 시간도 문제이기 때문에 일단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다가 안되는 경우 생각해 볼 방법으로 미뤄 놓았다.

현재 맥북의 상태는 거의 IDLE 상황에서도 섭씨 70도를 오르락 내리면서 무엇보다도 엄청난 팬 소음이 나고 있다. 혹시나 싶어 팬 소음과 관련하여 웹을 검색하여 Fan Control과 smcFanControl과 같은 유틸리티를 이용하여 팬 속도를 낮추는 방법이 있어 이를 사용해 보았다. 그전에 이미 iStat Pro를 사용하고 있었지만 이러한 기능이 있는 줄 모르고 별도의 유틸리티를 찾고 있었다. 하지만 몇몇 유틸리티를 사용해 보았지만 별 효과를 체감할 수는 없었다. 그러다가 우연히 문제 해결의 한 방법으로 PRAM 소거에 대한 사항을 찾고 이를 적용해 보기로 했다. 맥킨토시에서 PRAM의 소거는 부팅시 가단히 Command+Option+P 조합으로 수행이 가능하다.

솔직히 바램은 간절했지만 기대는 하지 않았다. 그러나 첫 느낌은 웬지 문제가 해결된 듯하다는 것이었다. 몇번의 이런 저런 작업을 마친 후 현재도 온도는 약간 낮아졌다고 볼 수 있지만 여전히 섭씨 70도에 근접하고 있다. iStat Pro의 Fan Control를 사용함에도 이런 걸보면 온도 상승 문제는 여전한가 보다 싶었지만 무엇보다도 팬 소음은 현저히 줄었다. 때문에 이처럼 높은 온도에도 불구하고 심리적으로 큰 부담을 느끼지않고 있다는 것이 다행이다.

이제 남은 것은 애플케어 덕분에 서비스센터로 향하는 것인데… 다소 줄어든 팬 소음 탓에 웬지 더 게을러져서 가능할지 모르겠다. 또한 맥북 프로의 구입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라. 빨리 이 게으름을 극복해야만 하는데..!

Week 1

소음이 다소 줄어 들었지만 iStat Pro에 나타나는 온도는 여전히 불안했다. 오늘 갑자기 CPU 사용를 나타내는 바 그래프가 치쏟은 채로 팬 소음과 온도가 여지없이 최고치를 경신하고 있었다. 그러다가 잠시 동안 제 정신이였는지 온도가 높다는 것은 결국 마이크로프로세서나 하드 드라이브 혹은 에어포트 카드의 사용에 따른 영향이 클 수 있다고 생각이 들어 Activity Monitor를 작동시켰다. 예전 같으면 당연히 했을 행동을 요즈음은 영 굼뜨다. Activity Monitor에는 평소에 볼 수 없었떤 프로세스 하나의 CPU를 90% 이상 점유한 체로 지속되고 있었다. 프로세스는 바로 HP ShortCutManager였으며 이는 얼마전 Paperless를 사용하기 위해 HP Scanjet G2410 드라이버를 설치하면서부터 작동되는 것이 분명했다. 그리고는 잠시 생각에 빠졌다. 내 맥북이 언제부터 이런 증상을 보였는지… 확실하지는 않지만 어쩌면 HP ScanJet 드라이버에 의해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겠다 싶어 웹 페이지를 검색하면서 HP ScanJet 유틸리티의 Uninstallation을 구동하였다. 그리고 결과는 다시금 예전의 상태로 돌아왔다.

여러 웹 사이트의 포럼에서도 이와 동일 혹은 유사한 사항에 대해 언급을 하고 있었다. 이것이 Macintosh 전체 혹은 ScanJet 전체에 해당되는지는 모르겠지만 어쨌꺼나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은 명확했다. 일부 사용자들은 위의 프로세스를 초기 구동 단계에서 삭제하므로 써 문제를 해결했다고도 한다. 그래서 정말 그것이 문제인지 그렇지만 스캐너의 사용이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일단 다시 ScanJet 드라이버를 설치해서 확인해 봐야 겠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