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즈 재설치 – XW8000

악몽같은 Windows 운영체제 재설치 작업은 언제나 의미없는 긴 시간을 허비하게 하면서도 허망한 결과를 남기는데, 이번에는 그 대상이 HP XW8000 워크스테이션이 되었다. XW8000은 두 개의 Xeon 마이크로프로세서와 최대 12GB까지 메모리를 확장할 수 있는 한 때 최고의 Windows NT 워크스테이션이었다. 그러나 HP XW8000는 마더보드에 LSI 53C1030 Ultra320 SCSI 컨트롤러를 사용하는데 표준 Windows XP 설치 CD에는 이 드라이버가 존재하지 않는다; Windows 2000의 경우도 마찬가지이다. 때문에 XW8000용 Restore Plus CD가 없다면 Windows 2000/XP 설치 과정에서 별도로 해당 드라이버를 지정해 주어야 한다. 그런데 오늘 처럼 시스템의 플로피 드라이브가 고장난 상태에서는 다운로드한 드라이버가 있더라도 별도로 지정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 것이 큰 문제이다. XW8000처럼 USB 장치에 의한 부팅이 지원되지 않는 시스템에서는 Network Install을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이 방법 역시 위의 SCSI 드라이버를 포함시킨 Windows XP 설치 CD을 만들지 못한다면 현재 상태를 해결하지 못하기는 마찬가지이다. 이런 일에 전념할 수 없는 상황에서 몇 일 동안 이런 저런 방법을 생각하다가 결국 가장 단순하면서도 확실한 해결책으로 HP 시스템을 공급하는 업체의 도움을 받기로 했다. 다행히 국내에서 HP 워크스테이션을 공급하는 인터X의 친절한 엔지니어가 보유하고 있던 Restore Plus CD의 이미지가 올려진 FTP 서버를 공개한 준 덕분에 결국 이틀 만에 재설치 작업을 마무리할 수 있었다.

HP-UX를 포함된 UNIX나 리눅스 운영체제에서는 CD나 플로피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테이프 장치에 의한 부팅은 물론 네트워크 부팅 역시 일반적인 설치 환경이기 때문에 CD 혹은 플로피 드라이브의 문제 발생에도 여유가 있는 편이라고 볼 수 있지만, 일반적인 PC 환경에서는 차라리 문제가 생긴 하드웨어 자체를 교체하는 편이 더 효과적인 것 같다. 최근 HP 등의 일부 워크스테이션 모델을 제외하고는 기본 사양으로 플로피 드라이브를 장착한 시스템을 찾기란 쉽지 않은 것 같다. 이미 간단한 데이터 전송에서는 대용량의 USB 메모리 장치가 그 역할을 완전히 대체한 상황이며 플로피 드라이브 뿐만 아니라 저용량(?)의 집 드라이브나 광 드라이브 그리고 테이프 드라이브 등도 이제는 보기가 힘들다. 어쨌거나 위와 같은 상황을 해결하기 위한 과정에서 참으로 오랜 만에 MS-DOS 시스템 디스크를 포맷하였다. 사용되는 플로피 디스크도 몇 장이나 포맷에 실패했으며 포맷이 완료된 플로피 디스크도 불안했다.

용량이나 형태에 따른 차이가 있기는 하겠지만 플로피 드라이브 내의 마그네틱 원판이 얼마 동안 안전하게 자료를 보존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는 확실히 모르겠지만 상대적으로 고용량(?) 플로피 디스크가 데이터 안정성에 있어 상대적으로 문제가 더 심각한 것 같다. 아무래도 제한된 물리적인 공간에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밀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하기 때문이 아닌가 싶다. 오래전 부터 사용했고 지금도 가끔씩 사용하는 8-비트 Apple II의 143KB 용량 5.25-인치 2D/2DD 플로피 디스크보다 상대적으로 용량이 큰 IBM PC나 Macintosh의 1.44MB 용량 3.5-인치 2HD 플로피 디스크의 에러 발생율이 더 자주있고 심각한 것으로 느껴지는 것이 나 만의 경우는 아니라고 생각된다. 이것이 플로피 드라이브의 복잡한 메카니즘의 신뢰성 문제인지는 몰라도 길지 않은 사용 기간에도 불구하고 IBM PC나 Macintosh에서는 플로피 디스크의 사용이 매우 불안한 것이 사실이다. 더욱이 디스크에 저장된 데이터가 유일하게 남겨진 경우라면 더욱 초조해진다. 어쩄든 이제 얼마 지나지 않아 플로피 디스크의 존재조차 직접 접하지 않은 이들의 경우가 더 일반적으로 되기까지 시간이 멀지 않았다고 생각된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