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재설치 – GX270

드디어 내가 가장 싫어 하는 일의 대표 주자인 시스템 재설치를 마음 먹었다. Dell Optiplex GX270이 그 대상으로, 주로 아내의 업무용으로 활용되고 있는데 최근 수 많은 바이러스 (아내의 회사는 아무래도 컴퓨터 바이러스 배양소 같다)가 USB 메모리 장치 등을 통해 지속적으로 유입되는 것도 하나의 원인이겠지만 전체적으로 반응 속도 저하와 시스템 서비스 관련 오류가 해결되지 않고 있어 이를 한번에 해결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다.

지금까지의 경험을 미뤄 항상 시스템 재설치 이후에는 중요한 파일의 백업이 제대로 되어 있질 않아 당황한 경우가 많았다. 그래서 이번에는 무조건 이전 시스템 전체를 백업하기로 하고, 풀 파일 백업을 시도하고 있다. 필요없는 어플케이션은 삭제 및 제거하여 전체 용량을 줄이고 GX270의 다른 하드 드라이브로 통채 복사하기로 했다. 그 결과 전체적인 작업 진행 속도가 매우 늦다는 점은 내 예상하지 못한 일이었다. Optiplex의 다른 기종도 그런지 모르겠지만 GX270의 경우 OS Install Mode를 따로 설정해야 한다. 이 설정에서는 메모리도 실제 용량과 상관없이 256MB으로 제한된다.

Windows 환경에서는 아무리 조심한다고 하더라도 인터넷 환경에 연결되어 있는 이상 안전함과는 거리가 먼 것 같다. 기본 시스템 설치 후 별 다른 활동이 없었는데도 여러가지 해로운 요소들이 들어와 있다니.. 또한 예상했던 바와 같이 아내의 USB 메모리가 마운트되자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가 여지없이 검역 과정에서 악성 소프트웨어를 찾아냈다. 주로 사용하던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로는 Symantec의 Norton Anti-Virus, 안철수 연구소의 V3를 사용하다가 EST 소프트웨어의 알약을 사용해 오고 있다. 하지만 GX270의 지금까지 상태로 보아 새로운 방어용 소프트웨어의 필요성으로 AVAST라는 최근 인기있는 안티-바이러스 소프트웨어를 함께 설치해서 사용해 보기로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AVAST가 유용하기는 한데 아직 내 주위에는 이에 익숙지 않은 이들이 대부분이라는 문제를 알게 되었다. 바이러스 못지 않게 이 역시 정말 골치 아픈 문제이기도 하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