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untu 서버 마이그레이션 1st, Windows Server 2003 설치

지금까지 MS Windows 2000 Server 및 Server 2003 기반으로 운용되는 파일 서버를 Linux (Ubuntu 8.10)로 이전하기 위한 작업이 진행 중이다. Ubuntu8로 호스트 네임이 지정된 파일 서버는 유일한 화이트박스이지만, 워크스테이션 레벨 마더보드인 Iwill P4GB,  Pentium 4 2.4GHZ, 2GB DDR 메모리 그리고 두 개의 EIDE 128GB 하드 드라이브를 갖추고 있다. 원래 3D CAD 운용을 위해 맞추었기 때문에 AGP Pro 8X를 지원하는 Iwill의 P4GB를 사용하게 되었다.

이를 수월하게 하기 위한 물밑 작업의 하나로 데스크 리눅스 운용을 위해 맥북의 VirtualBox에 Ubuntu 8.10 Desktop Ed.을 설치했다. 우분투 포럼에 맥북에서의 우분투 8.04 설치에 관해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데… 개선된 버전이라 그런지, 언급되어 있는 사운드에 관련한 문제도 특별히 나타나지 않고 설치 후 정상적으로 작동하고 있다.

1. Ubuntu 8의 설치는 상당히 순조롭게 진행되었다. 이미 운용 중인 Windows 2003 Enterprise Ed.을 VMware  Converter를 이용하여 가상화 시스템 이미지로 변환하였기 때문에, VMware Server 설치 후 가상 시스템으로 전환할 계획이었다. 하지만 어떤 이유에서 인지 기존 서버의 이미지를 찾을 수가 없어 결국 재설치를 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다. 그렇더라도 VMware Server 2에서의 Windows Server 2003 Enterprise Ed.의 설치는 상당히 인상적인 속도감을 보여주었다.

2. VMware Server 2는 컨솔 모드에서 설치되고, 가상 게스트 시스템의 설치와 운용은 웹 브라우저를 통해 수행된다. 하지만 로컬 시스템에서의 가상 게스트 시스템 운용에서는 키보드 입력을 위한 몇몇 옵션이 나타나질 않아 결국 리모트 환경의 시스템에서 웹 브라우저를 통해 진행하였다. 가상 서버 게스트 시스템들의 설치가 완료되고 난 이후에는 X-Window System 환경을 삭제해서 호스트 시스템의 부하를 줄일 필요가 있을 것 같다.

갑작스런 생각이지만 Ubuntu의 한글 입출력 환경은 정말 이전 UNIX 환경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쾌적하다. 어쩌면 당연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 예전 HP-UX 등 인기 상한가의 UNIX에서의 한글 입출력이 그리 나쁘지 않았음에도 왜 그렇게 정이 안갔는지 모르겠다. 물론 단순 입출력 수준이 아닌 어플리케이션 수준에서의 한글 사용은 상당한 자원의 낭비를 초래하기도 했지만… 역시나 사용자의 층이 많고 넓는 것이 옳은 것은 아니더라도 편하다고는 볼 수 있을 것 같다.

3. Windows Server 2003을 설치한 후, 가장 중요한 네트워크 연결은 Ubuntu8 시스템의 내부 네트워크 인터페이스 카드를 WMware Server 2 상의 Windows Server 2003의 가상 네트워크 카드에 Bridged Connection을 수행하자 즉각적으로 인트라넷과 인터넷에 연결되었다. 향후 문제 발생을 대비하여 실제 서버 구성을 하기 전에 현재 설정으로 스냅 샷을 찍었다.

4. DNS 서버 설치. 가상화 상태로 구동되는 Windows Server 2003을 인트라넷 시스템들을 위한 DNS 서버로 구성하였다. Windows Server 2003의 DNS 서버 설정은 Windows 2000 Server에 단순하면서도 쉽게 구현이 가능하도록 마련되었다고 본다. 하지만 클라이언트에서 해당 도메인을 접미사로 붙여주지 않으면 호스트 네임으로 찾지 못하는 것은 확인을 좀 해봐야 겠다.

Advertisements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