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OL, Netscape 웹 브라우저 지원 중단

몇일 남지않은 2007년의 오늘, 결국 Netscape가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될 것이라는 뉴스를 접했다. AOL은 향후 Netscape와 관련한 제품의 개발과 지원을 중단할 것이라는 것인데, 1990년대 WWW, 인터넷 혁명을 이끈 Netscape도 이제 추억으로만 기억하게 되었다니 웬지 슬픈 느낌마저 든다.

나 역시 처음 WWW을 HP-UX 9.X와 Windows 3.1 환경에서 NCSA Mosaic 웹 브라우저를 통하여 접했다. 하지만 느린 속도로 인해 상당한 불편을 겪던 중, 1994년말 Netscape의 개발에 대한 기사를 접하게 되었다. Mosaic은 Netscape의 웹 사이트 접속 이후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다.

Netscape Navigator는 빠른 속도와 다양한 기능으로 모두에게 인터넷=웹이라는 공식을 만드는 주역이 되었다. 이후 Netscape Navigator 2.0과 함께 Netscape는 웹 서버 제품 등의 상용 제품을 출시하였으며, 주요 운영 시스템에 Netscape의 제품들이 번들되기 시작했다. 당시 Netscape Navigator 이외 다른 제품은 웹 브라우저로 불리지 조차 않았다. 이후 등장한 Netscape Navigator 3.0은 최대의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 Microsoft의 본격적인 웹 브라우저인 Internet Explorer 3.0의 유일한 사용 목적은 Netscape Navigator 다운로드였다.

난 HP-UX, Windows, Macintosh에서 Netscape Navigator를 사용하여 웹 서핑을 하고 HP-UX 환경에서 Netscape FastTrack Server와 Enterprise Server를 이용하여 웹 서버, 프록시 서버 등을 운용해 보았다; HP-UX에도 위 Netscape 제품들이 번들되어 있었다.

Netscape Navigator는 버전 4.0부터 웹 브라우저 뿐만 아니라 이-메일/뉴스 클라이언트, 웹 페이지 에디터 등 여러 기능이 분리되어 통합된 Netscape Communicator로 바뀌었다. 그러나 웹 브라우저 시장에서의 경쟁자가 없었던 Netscape도 Communicator라는 이름의 개정에도 불구하고, 핵심적인 기능의 추가나 개선이 보이지 않았으며, 시장 점유률도 점점 낮아지게 되었다. 특히, Microsoft Internet Explorer 4.0의 등장으로 웹 브라우저 시장은 Netscape Communicator와 Microsoft Internet Explorer 간의 본격적인 경쟁이 시작되었다. 개인적으로 볼 때, 하나의 계정에 하나의 이-메일을 사용하는 Netscape Communicator의 이-메일 클라이언트와 Microsoft Outlook Express의 멀티 이-메일 계정 간의 비교에서 Outlook Express를 선택했다. 그리고 Windows 환경의 웹 서버인 IIS는 플랫폼과 분리된 Netscape의 서버 제품에 비해 훨씬 운용이 용이했다고 생각한다. 어쨌든 Internet Explorer 5.0의 등장이후 인터넷 서버는 물론 브라우저 시장에서도 Netscape는 그 영광을 잃기 시작한다. 그리고 1998년 AOL은 Netscape를 인수한다.

나 역시 더 이상 Netscape 웹 브라우저를 사용하지 않는다. HP-UX, Linux, Windows에서는 Firefox를 Mac OS X에서는 Safari를 사용하고 있다. 오늘 그 동안 잠시 잊고 있었던 Netscape 웹 브라우저와 WWW에 처음 접했을 때의 기억이 다시금 생각난다.

개인적으로 Netscape의 역사에서 가장 아쉬웠던 부분은 Netscape Navigator 시절 아래의 Netscape 홈 페이지의 멋진 이미지가 Communicator의 출시 이후, 포털 사이트의 역할을 위해 보다(?) 기능적인 페이지로 바뀐 것이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미분류 카테고리로 분류되었고 님에 의해 에 작성됐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w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