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P 9000/720 Workstation

HP가 Apollo를 인수한 이후 새롭게 출시한 700 시리즈는 UNIX 워크스테이션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때문에 새롭게 도입되는 워크스테이션에서도 아마 HP의 이러한 제품 라인의 발표가 크게 영향을 미쳤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이것이 나와 HP의 긴 인연의 시작이라고는 생각하지 못했다.

도입된 HP 9000 720 워크스테이션은 HP의 새로운 50MHz PA-RISC 프로세서를 사용하고, 16MB 메모리와 400MB 하드 드라이브 그리고 CRX 3D 그래픽스 서브시스템을 장착하고 있었다. 하지만 처음 접하는 HP-UX 8.05는 이미 교육을 받았음에도 제대로 사용하기에 어려웠다. 당시 MS-DOS 환경과 다소 비슷한 면도 있기는 했지만, UNIX 세계로의 첫 발은 상당히 어색했다. 그렇더라도 20-인치 컬러 모니터에서 보는 VUE 환경은 무언가 새로운 흥미를 주었다.

프로그램 개발과 3D CAD 시스템 구동을 목적으로 도입되었지만, 어이없게도 라이센스 문제로 함께 도입된 Fortran 컴파일러와 SoftPC 구동에 문제가 있어, 엔지니어와 여러분 옥신각신하게 된다 (이 분은 10년 후, 내가 HP에서 일하게 되면서 다시 만나게 된다) 어쨌거나 처음 접하게 된 UNIX 워크스테이션으로 720 워크스테이션은 그 성능을 10%나 제대로 사용했었는지 의문이지만, 이후 지금까지 연구실의 주력 환경이 HP-UX 기반으로 구성되게 되는 시점이 되었다. 또한 연구실의 UniGraphics V12가 처음 설치된 시스템이기도 했다.

720 워크스테이션은 최종적으로 128MB 메모리, 2GB 하드 드라이브와 CRX-24Z 그래픽스 서브-시스템까지 확장되었으며, 2002년 전원부의 수리가 국내에서는 힘들다는 결론으로 잠정적인 영구 대기 상태로 들어갔다. 물론 그 수리에 대한 효과는 상징적이고 가시적인 효과 이외에는 없다고 볼 수 있다.

역사적(?)으로 나의 첫 주력 HP 시스템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한 멋진 제품으로 평가하고 싶다.

Advertisements
이 글은 미분류 카테고리로 분류되었고 님에 의해 에 작성됐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